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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정책
SK브로드밴드·넷플릭스 '망 사용료' 법정 공방 재개
'망 사용료' 지급을 둘러싼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의 '법정 공방'이 18일 다시 재개된다.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는 이날 오후 4시30분 서울고등법원 민사19-1부(부장판사 정승규·김동완·배용준) 심리로 채무부존재확인 소송 항소심 2차 변론기일을 진행한다. 채무부존재 확인은 실질적 채무가 없다는 이유로 확인을 구하는
편슬기
2022.05.18 10:28
OTT정책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TT 세계화' 앞장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K-OTT 산업 육성에 나선다.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관하는 'OTT 환경의 디지털미디어 이용분석을 위한 모니터링 검증 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한 코바코는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연구책임 김석윤 교수), ㈜샵캐스트(대표이사 이정환)와 컨소시엄을 이뤄 OTT 이용 행태 조사를 위한
황지예
2022.05.09 14:20
OTT정책
넷플릭스, 호텔신라·금융결제원·코스트코와 같은 분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넷플릭스 등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사업자를 쿠팡과 호텔신라, 넥슨 등과 같은 '온라인 직거래' 서비스로 분류해 광범위한 분류 기준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8일 과기정통부는 '2021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부가통신시장을 분석하고 시장 활성화 정책을 마련하
편슬기
2022.05.09 10:15
OTT정책
이종호, 넷플릭스 망 사용료 "한미 문제 없도록 대응해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넷플릭스의 망 사용료 지급에 대해 한국과 미국의 관계를 언급하며 문제가 없도록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3일 국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망 사용료' 미지급 문제에 대해 질의하다 이종호 장관 후보자는 문제의 즉답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종호
편슬기
2022.05.04 09:48
OTT정책
구글 인앱결제 강제로 OTT 구독료 인상 1,000억 원 달해
지난달부터 적용된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 정책으로 OTT 업계 구독료 인상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양정숙 국회의원(무소속, 비례대표)은 3일, 국내 OTT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 가입자가 많은 서비스 중 요금인상을 단행했거나, 요금인상 계획에 있는 서비스를 대상으
편슬기
2022.05.03 13:48
OTT 세미나/포럼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추가 수익 0원" 창작자 권리 보호 必
OTT 시장 성장에 따라 콘텐츠 제작자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관련 법안의 개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2022 콘텐츠산업포럼'에서는 OTT로 인해 변화를 겪고 있는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을 살피고 '성장'과 '공생'을 위한 산업 비즈니스 정책방향을 제언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넷플릭스
편슬기
2022.04.28 17:12
OTT정책
인수위, 제 2의 '오징어게임' 찾는다…K컬처 지원 박차
‘오징어게임’처럼 세계적인 흥행을 거둬들인 OTT 콘텐츠에 투자하는 국산 IP(지식재산권) 콘텐츠 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차원의 금융 지원이 강화된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2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문화 생태계 복원 및 문화산업 성장을 위한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K
황지예
2022.04.28 14:53
OTT정책
바이든 방한, 넷플릭스 '망 사용료' 법안 제동 걸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회담이 다음달로 예정된 가운데, 이 회담에서 넷플릭스 망 이용료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일정 중에 넷플릭스 한국법인(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표면적으로는 '오징어게임' 이후 늘고 있는 미국 OTT 플랫폼과
황지예
2022.04.28 13:37
OTT 세미나/포럼
토종 OTT 적자 행진인데 '기금 징수'까지? "시기 상조"
토종 OTT가 적자 행진을 이어가는 중임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기금을 부과해 업계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한국언론학회 주최로 27일 '(가칭)통합미디어기금 확대·운용 합리화를 위한 정책세미나'가 개최됐다. 방송발전기금 등 방송영상콘텐츠 기금 제도 개선 논의를 목적으로 열린 세미나에서는 방송발전기금과 정보
편슬기
2022.04.28 12:29
OTT 세미나/포럼
OTT 플랫폼, "활발한 IP 확장으로 소비자 유인해야"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과 포스트 코로나로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플랫폼과 제작자는 콘텐츠의 핵심인 재미를 잃지 말아야 한다고 국내 콘텐츠 제작자들이 입을 모았다.27일 오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2022 콘텐츠산업포럼'의 2일차 섹션이 '이야기'라는 주제 아래 진행됐다. 이날 포럼은 경남대학교 미디어 영상학과 장
황지예
2022.04.28 09:14
OTT 세미나/포럼
오징어 게임·파친코…OTT 통해 '한국 콘텐츠' 주류로 부상
글로벌 OTT를 통해 K-콘텐츠가 부상한 현재를 짚어보고 차후 '지속가능한 한류'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4월 27일, "K-컬쳐를 세계 문화의 미래로"를 주제로 '제 1회 한류 콘퍼런스'가 한국관광공사TV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참석한 전문가들 중 특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이지윤
2022.04.28 09:11
OTT정책
토종 OTT 육성 '본 궤도'…컨트롤타워 설치 및 세제 지원 실현
토종 OTT 육성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미디어혁신위원회'의 설치와 더불어 OTT의 법적 지위를 마련하는 법안이 국회 소관 상임위를 통과하며 토종 OTT 성장이 본궤도 진입을 앞두고 있다.26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의 박성중 간사는 통의동에 위치한 인수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디어 강국 실현을
편슬기
2022.04.27 13:56
OTT정책
토종 OTT '정부 지원' 이뤄질까?…국회 상임위 통과
OTT에 대한 법적 지위를 마련하는 법안이 국회 소관 상임위를 통과하며 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토종 OTT 지원'이 코앞에 다가왔다. 26일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 및 법안 처리를 진행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전기
편슬기
2022.04.27 10:10
OTT정책
인수위, 국내 OTT 전폭 지원…미디어혁신위원회 설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 방안과 관련해 "미디어 전반에 걸친 낡고 과도한 규제 혁신 및 OTT 등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산업의 혁신성장을 통한 글로벌 미디어 강국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박성중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는 4월 2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미디어혁신위원회를 설치해 미디어
김강진
2022.04.26 20:49
OTT 세미나/포럼
콘텐츠 산업 포럼 "K-콘텐츠 발전 위한 OTT 정책 지원 필수"
콘텐츠가 이끄는 새로운 미래를 다루는 '2022 콘텐츠산업포럼'이 26일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막을 올렸다.포럼 첫 날(26일)에는 전례없는 팬데믹 상황으로 전환기를 맞이한 콘텐츠 산업이 목도한 다양한 변화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발제자로는 '가치창출의 핵심은 콘텐츠',
이지윤
2022.04.26 19:22
OTT 세미나/포럼
토종 OTT, '세제지원' 시 환급금 전액 100% '재투자'
토종 OTT 3사 웨이브, 티빙, 왓챠가 '세제지원'이 이뤄진다면 환급받는 금액 100%를 콘텐츠 제작에 재투자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토종 OTT 지원을 위한 '방송콘텐츠 제작비 세제지원 정책 세미나'가 26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 세제 지원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 발제자로 나
편슬기
2022.04.26 15:46
OTT정책
영등위 '자체등급평가' 도입 "OTT 작품 감상 빨라진다"
OTT 콘텐츠의 등급 분류 시스템에 '자가등급평가'가 새롭게 도입되며 더욱 빠른 콘텐츠 감상이 가능해질 전망이다.영상물등급위원회(위원장 채윤희, 이하 영등위)는 지난 2020년부터 2년간 자율등급의 기준을 확립하고 시스템 활용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TF 연구팀을 구성, 2022년 3월, '자가등급평가 시스템'의 개발을 완
편슬기
2022.04.25 14:44
OTT 세미나/포럼
'오징어 게임'으로 발발된 'IP전쟁' OTT는 결국 '콘텐츠' 싸움
방송영상콘텐츠 미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에서 OTT 서비스에 있어 소비자 공략을 위한 가장 주요한 요소는 결국 ‘콘텐츠’라는 의견이 제기됐다.22일 한국방송학회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대전환기, 방송영상콘텐츠 미래 경쟁력 강화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현래 원장은 ‘K-콘텐츠의 성취와
편슬기
2022.04.22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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