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OTT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과 K-콘텐츠〉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특별세미나 “OTT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과 K-콘텐츠”
이지윤 기자
승인
2022.10.12 13:29
의견
0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학회장, 박주연 한국외대 교수)는 2022년 10월 13일(목)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OTT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과 K-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이라는 주제로 특별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세미나에서는 김숙 컬쳐미디어랩 대표가 ‘K-콘텐츠를 위한 OTT 진흥정책’을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 두 번째 발제로 순천향대 곽규태 교수가 ‘OTT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 지원 정책 방향”에 대하여 발표한다.
먼저, 첫 번째 발제에서 김숙 컬쳐미디어랩 대표는 K-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변화하는 영상콘텐츠 환경의 변화와 콘텐츠 관련 OTT 진흥정책을 살펴본다. 또한, 현재 수행하고 있는 관련 정책을 짚어보고 경쟁력 있는 K-콘텐츠 자원을 가지고 국내 OTT 서비스 사업자가 글로벌로 진출하기 위해서 어떤 진흥정책이 보완될 필요가 있는지 투자활성화와 인력 양성의 측면에서 제언한다.
두 번째 발제에서 순천향대 곽규태 교수는 국내외 OTT 플랫폼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 현황 및 넷플릭스의 글로벌 진출 전략 특성을 살펴보고, 현 정부의 OTT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수단들에 대한 평가와 정책 보완점에 대한 의견을 피력한다.
이밖에 최근 타 국가 일부 이용자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콘텐츠 논란들과 관련해, 문화 상대주의를 적극 고려한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문화전문가, 현지인, 법률전문가 등을 활용해 수출용 콘텐츠의 문화적 리스크를 사전 검토하는 컨설팅 제공’이나 ‘현지 법률 및 콘텐츠 내용규제 이슈에 대한 컨설팅 지원’ 등이 효과적일 수 있다
세미나는 한양대 전범수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종합토론에는 고창남 티빙 국장, 성욱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본부장, 이희주 웨이브 실장, 이상원 경희대 교수, 김정환 부경대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이번 한국미디어경영학회(회장, 박주연 한국외대 교수) 특별세미나에서는 OTT 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이 OTT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과 K-콘텐츠 진흥과 관련하여 필요한 OTT 정책 방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한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