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나만 손해!" 넷플릭스 숨겨진 기능 11가지

알고 쓰면 2배 좋은 넷플릭스 기능

정해인 승인 2022.01.18 16:23 | 최종 수정 2022.01.19 14:55 의견 0
모르면 손해인 넷플릭스 기능을 소개한다(사진=펙셀).


비디오 대여 사업체로 시작한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앤 칠(Netflix and chill)'이라는 속어를 탄생시킨 유행의 선두주자로 거듭나며 우리 삶의 일부를 차지했다.

OTT 서비스가 우리 삶 깊숙이 들어왔음에도 여전히 많은 이용자는 다양한 기능에 혼란스러워하며 애를 먹고 있다.

매달 지불하는 구독료를 제대로 본전 뽑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기능을 다 사용해봐야 하지 않을까? 구독료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미국 IT 전문 매체 슬래시기어는 넷플릭스의 숨겨진 기능을 소개했다. OTT뉴스는 알아두면 좋고, 모르면 손해인 넷플릭스의 숨겨진 11가지 기능을 소개한다.

1. 몰아보기 방해 금지! "아직도 시청 중이신가요?" 기능 해제

콘텐츠를 몰아보는 것은 딱히 좋은 시청 습관은 아니다. 그러나 OTT 시대 지천에 널린 몰아보기 늪은 기다림의 여유보다 빠름과 편리함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너무 매력적인 기능이다.

온종일 OTT 콘텐츠와 함께 뒹굴 거리다가 저녁을 맞이한 순간 진한 죄책감이 몰려오지만, 다음 화를 보기 위해 피 말리는 시간을 보낼 바에는 몰아보기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현대인이 훨씬 많을 거다.

몰아보는 시청자가 늘어난 걸 걱정이라도 하는 듯, 넷플릭스는 "아직도 시청 중이신가요?"라는 문구를 띄우며 쉬는 시간을 제공한다. 몰아보던 걸 멈추고 잠깐 스트레칭할 시간을 주는 건 감사하지만, 가끔은 감상을 방해하는 거 같아 짜증이 난다.

몰아보기로 작정한 하루만큼은 시간의 흐름을 무시하고 OTT 세상에 푹 빠지기로 마음먹은 건데, "아직도 시청 중이신가요?"라는 문구가 뜨면 시간을 헛되이 보낸다는 엄마의 잔소리가 들려오는 느낌에 괜한 자책감이 든다.

편안함, 여유로움의 의미를 담은 용어로 사용되는 'CHILL'이라는 단어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임에도 넷플릭스는 이런 면에서 고지식한 부분이 있다. 다행히 'CHILL' 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넷플릭스의 고지식함을 멀리 보내버리는 해결책이 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네버 엔딩 넷플릭스(Never Ending Netflix)를 설치하면 몰아보기에 최적화한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인트로 건너뛰기, 10초 기다림 없이 바로 다음 화 재생 기능을 설정하거나 "아직도 시청 중이신가요?"라는 팝업을 없앨 수 있다.

[관련기사] 넷플릭스에 추가되면 더 좋을 6가지 기능

2. 코로나 시국에 딱 맞는 파티 기능

실제로 만나기는 귀찮지만 같은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누군가와 함께 깔깔 웃고 싶은 순간이 있다. 직접 만나지 않고 함께 한다는 개념은 코로나19 시대에 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코로나와 상관없이 방구석에서 사회 활동을 하고 싶은 상황도 있을 거고 말이다.

함께 영화관에 가지 않으면서도 같은 장면에서 웃고 울고 싶은 모순된 마음이 들 때를 위한 기능이 있다.

넷플릭스 파티에서 텔레파티라고 이름을 바꾼 파티 서비스는 여럿이서 콘텐츠를 보며 채팅을 나눌 수 있는 기능이다.

파티 서비스를 즐기려면 텔레파티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텔레파티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설치도 간단하다. 텔레파티를 설치해 보고 싶은 콘텐츠를 선택한 후, 크롬 확장프로그램 탭에서 TP(텔레파티) 아이콘을 클릭한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티 열기(Create a Teleparty)' 팝업과 함께 '파티 시작하기(Start the party)'라는 버튼이 뜬다. 그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링크가 생성된다. 함께 감상하고 싶은 사람에게 링크를 공유해 초대하면 친구와 함께 콘텐츠를 보며 채팅할 수 있다.

이런 파티 기능은 넷플릭스, 훌루,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등 다양한 OTT 플랫폼에서 지원하고 있다.

3. 개인화 시대는 자막까지 사용자에 딱 맞게! 자막 사용자 지정 서비스

누구와도 대화하고 싶지 않고 남의 얘기는 더 듣고 싶지 않은 사춘기 때 귀에 이어폰을 콕 박고 사회를 비판하는 록이나 힙합 음악을 큰 소리로 들었다면, 자연스레 청력상실이 뒤따랐을 거다.

그런 청소년 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자막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을 수도 있고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자막이 청각 장애인이나 청력이 안 좋은 사람들만을 위한 기능이라는 것은 아니다.

자막 해설 공연 전문 기업인 스테이지텍스트 설문 조사에 따르면 청력과 관계없이 자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 자막은 콘텐츠 선택에 있어서 플러스 요인이다. 꼭 해외 작품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또한, OTT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로컬 및 오리지널 콘텐츠가 많아졌고, OTT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자막을 통해 이전에는 쉽게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국가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됐다.

넷플릭스의 경우 외국 인디 영화부터 만화까지 다양한 장르의 해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 콘텐츠를 더 제대로 즐기려면 자막에 다양한 옵션을 적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넷플릭스의 자막 설정 기능은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글꼴은 7종류가 제공되고 크기도 세 개로 나뉜다. 또, 글자색이나 그림자 효과 등도 설정할 수 있다. 색은 총 여덟 색이 제공되고 그림자도 다섯 종류가 있다. 자막을 선명하게 보기 위한 자막 창도 추가할 수 있다.

설정한 자막 옵션은 메뉴에서 미리 볼 수 있다. 파티 기능은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자막 설정은 핸드폰, 태블릿PC, PC 등 모든 장치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자막 설정은 한국어, 일본어, 아랍어, 히브리어, 루마니아어, 중국어, 태국어를 사용하는 일부 국가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넷플릭스 음성 지원 서비스(사진=넷플릭스 캡쳐).

4.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음성 지원 서비스

초기 영화 형태인 무성 영화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TV 프로그램과 영화는 주로 시각적인 경험으로 이어졌다. 이에 시각 장애인들은 방송미디어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없었고, 자연스레 소외 계층으로 밀려났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디지털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며 시각 장애인의 정보 소외가 더욱 심해지면서 문제가 제기됐다. 넷플릭스는 시청 약자의 콘텐츠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 오디오 화면 해설 기능과 같은 음성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음성 지원 서비스도 자막 옵션과 마찬가지로 핸드폰, 태블릿PC, PC 등 모든 장치에서 이용할 수 있다.

콘텐츠를 재생한 후 하단에 위치한 말풍선 모양을 선택하면 '음성 설명' 창이 뜬다. 다만, 현재 모든 콘텐츠가 음성 설명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음성 설명을 제공하는 콘텐츠만 보고 싶다면 페이지 제일 하단에 위치한 음성 지원을 클릭하면 음성 설명 콘텐츠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음성 지원을 사용하면 대사뿐만 아니라 화면 내 보이는 동작과 상황에 대한 설명도 함께해준다. 시청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청취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다. 오디오북이나 라디오 애청자라면 음성 지원 서비스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외국 작품을 감상할 경우, 완벽하게 번역되는 건 아니다. 그래도 시각 콘텐츠로만 감상하던 OTT 작품을 다른 일을 수행하며 라디오처럼 청취하는 경험은 콘텐츠 감상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거다.

넷플릭스 시청 기록 삭제(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쳐)

5. 길티 플레져 작품은 오직 나 혼자만! 시청 기록 삭제 기능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이 이 영상으로 데려왔다"

유튜브 영상 댓글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댓글이다. 이용자의 클릭 한 번에 관련 영상을 추천해주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일종의 문화적 밈으로 소비하는 댓글이다. 클릭 한 번으로 나를 파악하는 세상에서 사생활을 지키기란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핸드폰의 GPS는 우리가 매일 어디로 가는지 추적하고, 모든 인터넷 검색과 접속 기록은 빅데이터의 일부가 된다.

넷플릭스 시청 기록도 마찬가지다. 시청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추천 콘텐츠를 보여주는 건 좋지만, 계정을 공유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한테까지 내가 뭘 봤는지 공개되는 게 싫을 때가 있다.

이를 위해 넷플릭스에서는 시청 기록 삭제 기능을 제공한다. 계정의 시청 기록에서 '모두 숨기기'를 클릭하면 24시간 내 기록을 삭제해준다. 그러나 시청 기록을 삭제하면 추천 알고리즘에서도 해당 콘텐츠가 제외된다.

넷플릭스 프로필 잠금 설정(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쳐).

6. 계정은 공유해도 시청 목록은 공유하고 싶지 않은 이들을 위해! 프로필 잠금 설정

OTT 플랫폼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계정 공유는 쉽게 볼 수 있는 구독 방식 중 하나다. 계정 공유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의 계정을 여러 명이 쓰는 만큼 생겨나는 불편함도 많다.

프로필을 분리해서 이용할 수 있지만, 계정을 공유하는 사람이 본인 프로필 말고 내 프로필로 접속하는 것마저 막아주지는 못한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다른 사용자가 내 프로필로 접속하지 못하도록 프로필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계정의 프로필 잠금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계정을 공유하는 사이더라도 내 프로필로 접속할 수는 없다.

7. 무엇을 봐야할지 모르겠다면! 등급 표시 기능

새로운 콘텐츠가 쏟아질수록 무엇을 봐야 할 지 선택하기 쉽지 않다. 친구나 가족의 추천을 받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취향이 비슷한 경우에나 통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부르지 않던가.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대부분의 정보는 대중들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 돼 있다. 추천 콘텐츠 역시 마찬가지다. 전문 비평가와 시청자 평가 점수를 제공하는 메타크리틱과 IMDb 같은 리뷰 사이트를 보고 콘텐츠를 선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리뷰 사이트에 들어가 일일이 찾아보는 것도 귀찮다면 어떡하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트림 브라우저 확장 버전을 사용하면 IMDb, 로튼 토마토, 메타크리틱의 등급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트림 브라우저 확장 버전으로 넷플릭스에 접속하면, 넷플릭스 홈 화면에 비평가들이 평가한 등급이 표시된다. 또, 최저 점수나 출시일 기준 등과 같은 검색 옵션도 설정할 수 있다.

넷플릭스 콘텐츠 다운 화면(사진=넷플릭스 캡쳐).

8. 인터넷 안 되는 곳에서도 OTT 시청 가능! 다운로드 기능

OTT 서비스는 TV와 같은 물리적 부피가 큰 가전제품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켰다.

더 간편하고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된 이 세상의 유일한 문제는 인터넷 연결이다. 물론 와이파이에 연결돼있거나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면 OTT 감상에 걸림돌 될 건 하나 없다.

하지만 와이파이가 터지지 않거나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인터넷이 사라지는 순간 콘텐츠 감상도 없던 일이 된다. 산골지역에 가서도 콘텐츠를 감상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넷플릭스는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등급 표시처럼 확장 프로그램이 따로 필요하지도 않다.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거나 영구 저장되는 것은 아니지만, 멀리 이동하는 시간 동안 무료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게 얼마나 다행인가.

다운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저장 아이콘이 표시되는 작품을 확인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9. 보고싶은 작품 신청 기능

OTT 서비스에 새로 업데이트되는 작품도 많지만 사라지는 작품도 많다. 보고 싶었던 작품을 아껴보려다가 해당 플랫폼에서 서비스 종료돼 영영 볼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다. 정말 보고 싶은 작품이 구독 중인 플랫폼에서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다른 OTT 플랫폼을 구독해야 하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넷플릭스에는 보고 싶은 작품을 신청할 수 있는 코너가 있다. 물론 신청한다고 해서 원하는 작품이 모두 제공되는 건 아니지만, 구독자 쟁탈 전쟁이 한창인 OTT 시장에서 고객의 목소리는 중요하다.

넷플릭스 코드 사용 예시(사진=화면 캡쳐).

10. 원하는 장르만 쏙쏙! 장르 코드 사용 기능

넷플릭스에는 수천 개의 작품이 있지만, 메인 페이지에는 인기 작품만 보인다.

그동안의 시청 기록에 따라 이용자가 선호할 만한 작품을 메인 페이지에 올려놓는 경우도 있지만, 그 외의 작품은 직접 찾아보거나 추천받지 않는 이상 우연히 보기엔 힘들다.

하지만 넷플릭스에는 코드 입력 한 번이면 다양한 작품을 장르별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넷플릭스는 모든 콘텐츠를 장르 코드로 분류한다. 액션 영화는 1365로 검색할 수 있다. 액션 영화 중에서도 액션 코미디를 보고 싶다면 43040으로 찾을 수 있다.

이는 넷플릭스 URL 맨 끝에 검색하고 싶은 장르 코드를 입력해 사용하면 된다. 액션 장르를 보고 싶다면, www.netflix.com/browse/genre/1365 로 검색하면 된다.

넷플릭스 베타 테스트 설정 화면(사진=넷플릭스 홈페이지 캡쳐).

11. 누구보다 빠르게 신기능 체험! 베타 테스터 기능

넷플릭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모든 회사와 마찬가지로 정식 출시 전에 베타 테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받으며 말이다. 이는 넷플릭스에도 베타 테스터가 있다는 말인데, 넷플릭스의 베타 테스터는 누구나 될 수 있다.

베타 테스터는 프로필의 설정 부분에서 '넷플릭스 테스터로 참여' 버튼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테스트 환경 미리 보기를 '켜기'로 설정해두면 넷플릭스가 새로운 기능을 시험할 때마다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