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연애> vs <체인지 데이즈>, 같은 마라 맛 다른 느낌

티빙 오리지널 : <환승연애>
카카오TV 오리지널ㆍ넷플릭스 : <체인지 데이즈>

김지연 승인 2021.08.29 07:00 | 최종 수정 2021.08.29 18:59 의견 1
<환승연애>, <체인지 데이즈> 포스터. 사진 각 티빙, 카카오TV

[OTT뉴스=김지연 OTT 평론가] 이별한 커플들이 모여 서로의 정체를 숨기고 새로운 사랑을 찾아 나가는 프로그램과 이별을 고민 중인 커플들이 두근거림을 되찾기 위해 서로 상대를 바꿔가며 데이트를 하는 프로그램.

<환승연애>와 <체인지 데이즈>는 공개 전부터 한국 예능에서 지금껏 보기 힘들었던 소위 '마라 맛' 설정으로 큰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두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응은 사뭇 달랐다.

티빙의 오리지널 웹 예능 <환승연애>는 '환승'이라는 단어가 주는 자극적인 첫인상과는 달리 과몰입돼 슬프다는 반응이 많다.

이와 달리 카카오TV의 오리지널 웹 예능인 <체인지 데이즈>는 설레기보다 답답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출연자들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시청자들이 다수다.

반응으로만 봐서는 <환승연애>에 감정 이입을 하는 시청자들이 더 많아 보인다.

현재, 혹은 과거의 애인의 눈앞에서 다른 사람과 데이트를 한다는 점에서 두 프로그램의 포맷은 매우 비슷하다.

똑같이 자극적인 설정을 한 두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무엇 때문에 이렇게 갈리게 되었을까.

이미 이별을 한 커플들이 나오는 <환승연애>(위)와 이별을 고민 중인 커플들이 나오는 <체인지 데이즈>(아래). 사진 각 티빙, 유튜브 캡처

◆ 현재의 연인 vs 과거의 연인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환승연애>의 출연자들은 이미 이별을 한 커플이지만, <체인지 데이즈>의 출연자들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체인지 데이즈>의 커플들은 이별을 고민 중이라고 해도 지금 만나고 있는 연인이다.

그래서 제작진이 아무리 이 데이트의 이유를 잘 포장한다고 해도 서로 연인을 바꿔 만나는 데이트가 부적절한 관계라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다.

연인의 체인지 데이트에 기분 나빠하고 질투하는 출연자들의 모습이 이 부적절한 느낌을 더 강화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이 데이트에 설렘을 느끼기 어렵다.

<체인지 데이즈>에선 새로운 썸을 타는 것이 곧 '죄인'이 되는 느낌이다. 사진 유튜브 캡처

◆ 자유로운 썸 vs 눈치싸움

<환승연애>의 가장 큰 장점은 전 연인, 'X'의 정체를 시청자들에게도 출연자들에게도 서로 밝히지 않는다는 설정이다.

언뜻 보기에는 매우 사소한 설정 같지만, 이 설정은 <환승연애>의 기획 의도를 실현하고 시청자들을 몰입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X를 밝히는 않는 것은 출연자들에겐 서로의 눈치를 보지 않고 호감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썸을 가능하게 한다.

<체인지 데이즈>에서는 현 연인의 존재감이 너무 강하다.

출연자들 입장에선 지금 연인의 눈치도 보이고, 데이트를 하고 있는 상대의 연인 눈치도 보게 된다.

이건 출연자들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에게도 마찬가지다.

현 연인의 존재는 데이트 자체의 설렘에 집중하짐 못하게 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살피게 만들어 어딘가 불편하다.

<환승연애>는 누가 누구의 애인이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시청자들도 비교적 자유롭게 출연자들의 썸에 더 몰입할 수 있다.

서로의 X가 누구였을지 계속 추리하게 만들어 예능적인 재미를 더한 것 역시 <환승연애>만의 경쟁력이다.

이미 이별한 관계라도 애틋한 감정에 더 집중하는 <환승연애>. 사진 티빙 캡처

◆ 긍정적 감정 vs 부정적 감정

제작진의 편집과 연출 방식에도 차이가 있었다.

<환승연애>는 출연자들 사이의 설렘, 호감 등 긍정적인 감정에 집중하는 반면에 <체인지 데이즈>는 부정적인 감정과 갈등에 더 집중한다.

<체인지 데이즈>의 인터뷰는 커플들이 이별을 고민하는 이유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커플들의 문제점만 계속 조명되고, 서로의 험담에 가까운 공격적인 대화가 계속된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왜 이 사람들이 이러한 갈등에도 불구하고 계속 만나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초기 기획 의도였던 두근거림을 되찾는 것은 이미 어려워 보이고, 계속되는 갈등을 지켜보는 것은 시청자들을 지치게 한다.

반면에 <환승연애>는 서로의 애틋한 감정에 더 집중하기 때문에 이미 이별한 연인이라도, 혹은 새로운 인연이라도 이 관계를 응원하고 몰입하게 된다.

<하트시그널>의 성공 이후, 함께 거주하며 데이트를 하는 연애 프로그램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거주지를 공유하는 관찰 연애 프로그램의 가장 큰 강점은 출연자들이 느끼는 감정선을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관계의 발전이나 오해, 틀어짐의 과정을 보다 자연스럽게 지켜볼 수 있고, 이 감정에 시청자들이 더 많이 동화될수록 프로그램은 더 흥행하게 된다.

비슷한 마라맛 설정으로 공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두 프로그램의 반응이 갈리게 된 이유는 바로 이 감정이입의 성공과 실패 때문이 아닐까 한다.

티빙 <환승연애> ▶ 바로가기

카카오TV <체인지 데이즈> ▶ 바로가기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