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비슷해 보이는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전격 비교!

웨이브 단독 공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 날 이야기'
티빙 단독 공개: '알쓸범잡 2'
시즌ㆍ웨이브: '당신이 혹한 사이 3'

김나영 승인 2022.04.22 09:00 의견 0
왼쪽부터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알쓸범잡 2', '당신이 혹하는 사이 3'의 공식 포스터(사진=각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 ⓒOTT뉴스

[OTT뉴스=김나영 OTT 평론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부터 '당신이 혹하는 사이', '심야괴담회', '알쓸범잡', '표리부동'까지.

작년부터 다양한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이 쏟아지고 있다.

"다 비슷해 보이는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했다.

OTT에서 시청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알쓸범잡 2', 그리고 '당신이 혹하는 사이 3' 소개!

각 프로그램 소개글 아래에는 '레전드 회차'를 추천할 예정이니 글을 읽고 궁금한 사건 하나를 선택해 관련 프로그램을 시청해도 좋을 것 같다.

◆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웨이브)

#그것이알고싶다 #근현대사 #스토리텔러

'그것이 알고싶다'의 실제 자료를 활용한 '꼬꼬무'(사진='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공식 네이버TV 캡처) ⓒOTT뉴스

다양한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이하 꼬꼬무)'는 회차별로 하나의 사건을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하는 게 특징이다.

주로 근현대사나 '그것이 알고싶다'가 다뤘던 사건 중 하나를 깊이 있게 다룸으로써 우리 사회가 미처 몰랐던, 놓치고 있던 '그날'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다룬다.

주요 스토리텔러는 일명 '장 트리오'라고 불리는 예능인 장도연, 아나운서 장성규, 배우 장현성이다.

장 트리오는 친근한 어투를 사용하며 친한 친구가 설명해주듯 사건을 차근차근 풀어나간다.

이 외에도 설명 중간중간 사건의 당사자나 관련 인물의 증언을 삽입해 쉽게 접할 수 없는 자료를 시각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시청자로 하여금 더욱 사건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든다.

[관련 기사]

● 정주행 강력 추천! SBS 시사교양의 신기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우리가 잊고 지냈던 '그날'의 이야기가 궁금한 사람은 웨이브에서 단독으로 '꼬꼬무'를 시청할 수 있다.

* 추천 회차 (현재 방영 중인 정규 프로그램만 포함)

1회 1987 인간 청소 - 어느 날 사라져 버린 아이들이 40년 후 중년이 되어 나타났다. '형제복지원 사건'으로 알려져 있는 그 사건을 개인의 입장에서 들어보자.

8회 마지막 여름캠프 씨랜드 화재 참사 - 여름캠프를 떠난 아이들이 숨을 거뒀다. 아직도 마음 속에 아이를 묻어두고 있는 부모들의 이야기로 듣는 그 날의 참사. 그리고 참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24회 외딴 섬, 그리고 사라진 사람들: 1997, 인간의 조건 - 1997년 '그것이 알고싶다'에 들어온 한 통의 제보! 목숨을 걸고 제보한 남자의 이야기에는 인권(人權) 이 존재하지 않는 섬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 '알쓸범잡 2'(티빙)

#범죄 #다양한분야의전문가 #사회변화메세지

교제 살인의 요인에 대해 설명하는 박지선 교수(사진='알쓸범잡 2' 공식 네이버TV 캡처). ⓒOTT뉴스

예능 '알쓸범잡 2'는 법, 과학, 범죄,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여러 '범죄'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작년에 진행됐던 시즌 1에서는 특정 지역에서 발발한 범죄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었다.

2022년 새롭게 시작한 시즌 2에서는 지역에 연관된 사건이나 한 주제에 관련된 여러 사건을 동시에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하나의 범죄 사건에 대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다양한 시각에서 원인과 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우리 사회가 변화해야 될 부분 등을 짚어나가며 사회의 인식을 바꾸는 메세지를 던지는 모습이 인상깊다.

다양한 전문가의 시각으로 전해지는 '범죄' 이야기가 궁금한 사람을 위한 '알쓸범잡 2'는 티빙에서 단독으로 시청할 수 있다.

* 추천 회차 (현재 방영 중인 시즌 2만 포함)

7화 - '보성'에서 풀어내는 다양한 범죄 이야기!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노인범죄'. 고령이라는 이유로 처벌도, 보호도 약한 현실. 개선되어야 할 노인을 바라보는 낡은 시선에 대해 생각해본다.

9화 - '경기 남부'에서 풀어내는 다양한 범죄 이야기!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지능화된 유괴방식. 'SNS 때문에 아이들이 위험하다?' 진화하는 유괴범죄에 대해 생각해본다.

14화 - '죄와 벌'로 풀어보는 범죄 이야기. 2021년 신상공개된 피의자만 10명, 그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한 스토킹과 이별 범죄자들. 헤어지자는 연인을 향해 칼을 휘두르는 '교제살인' 의 심각성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 '당신이 혹하는 사이 3(이하 당혹사 3)'(시즌·웨이브)

#음모론 #팩트체크

'백신 안에 기생충이 있다'는 음모론을 소개하고 있는 '당혹사 3'(사진='당신이 혹한 사이 3' 공식 네이버TV 캡처). ⓒOTT뉴스

'당신이 혹하는 사이 3(이하 당혹사 3)'은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세상의 여러 '음모론'을 파헤치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두 프로그램과 달리 '음모론'을 주제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높은 차별성을 가진다.

음모론을 다룬다고 해서 여타 다른 유튜브 콘텐츠와 같이 단순한 '썰'로만 남겨두는 것은 아니다.

먼저 사건을 실감나게 설명하며 시청자들이 그 음모론을 사실인 것처럼 믿게 만든 후, 패널들이 관련된 사실을 체크한다.

시청자들과 함께 이 사건이 사실인지, 혹은 음모론에 불과한지를 가려내는 것이다.

몰입해서 시청하다보면 프로그램의 이름처럼 '혹하는 사이' 말도 안 되는 루머에 현혹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른다.

다양한 흥미를 유발하는 여러 '음모론'이 사실일지 궁금한 사람은 시즌과 웨이브에서 '당혹사 3'을 시청하길 바란다.

* 추천 회차 (현재 방영 중인 시즌 3만 포함)

3회 - '김정은이 사실은 여러명이다?' 공식석상에서 좀처럼 말을 하지 않는 김정은, 어딘가 달라진 얼굴의 김정은. 여러 명의 대역을 쓰고 있다는 그 의혹은 사실일까?

4회 - '우리가 맞은 코로나 백신 안에 미확인 생명체가 있다?'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백신! 그 안에 미확인 생명체가 있다는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는데, 과연 사실일까?

6회 - '천재 물리학자 이휘소가 죽은 것은 대한민국 핵보유를 막기 위한 미국의 음모다?' 죽음의 의혹에 묻혀있던 대한민국 천재 물리학자 이휘소를 조명해본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