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시즌1부터 되돌아 본 '기묘한 이야기' 시즌 4

기묘한 이야기 시즌 4 파트2는 7월 1일 공개

김주언OTT평론가 승인 2022.06.26 16:43 의견 0
'기묘한 이야기' 시즌 4 공식 포스터(사진=넷플릭스).


[OTT뉴스=김주언 OTT 평론가] 넷플릭스의 인기 IP, '기묘한 이야기'가 시즌 4로 돌아왔다.

'기묘한 이야기'는 80년대 미국 인디애나주의 작은 마을 호킨스를 배경으로 단짝 친구들이 마을에서 일어나는 기이한 사건들을 쫓는 SF 호러 드라마다.

2016년 공개된 시즌 1을 시작으로 인기를 끌었고 2017년 시즌 2, 2019년 시즌 3, 2022년 5월 시즌 4 파트 1이 공개되었으며, 파트 2는 7월 1일에 공개 예정이다.

'기묘한 이야기'는 아직 방영 시기 미정인 시즌 5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기묘한 이야기' 포스터(사진=넷플릭스).


◆ 초자연적인 괴물에 맞서 싸우는 호킨스의 아이들, 시즌별 줄거리

전체적인 줄거리는 마을에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고, 각 시즌을 거듭하며 더 강해진 초자연적 존재들과의 싸움을 다룬다.

시즌 1의 줄거리는 1983년, 호킨스에서 한 소년이 행방불명되고 마을에서 초자연적인 현상들이 벌어지며, 초능력을 가진 수상한 소녀가 나타난다.

아들을 찾으려는 엄마와 형, 단짝 친구들, 지역 경찰이 뭉쳐 평화롭던 마을 호킨스에서 벌어진 실종 사건을 해결하고자 한다.

몸에 숫자 '11'이 새겨져 있는 초능력을 가진 소녀는 자신의 이름을 일레븐(밀리 바비 브라운 분)이라 소개하고, 마이크(핀 울프하드 분)는 소녀를 엘이라 부르며 가까워진다.

그리고 엘을 수상하게 여기는 친구들을 설득해가며 엘의 능력으로 함께 실종된 윌 바이어스(노아 슈냅 분)를 찾아 나선다.

그렇게 호킨스와 거울처럼 똑같은 '뒤집힌 세계'의 존재와 그 세계로 사람들을 끌고 가는 무시무시한 초자연적 괴물의 존재, 일레븐이 탈출한 정부의 일급 기밀 실험을 알게 된다.

시즌 2는 시즌 1로부터 1년 후인 1984년을 배경으로, 여전히 호킨스 실험실의 비밀과 괴물의 악몽에서 벗어나지 못한 호킨스 주민들의 근황을 보여준다.

뒤집힌 세계에서 살아 돌아온 윌 역시 트라우마를 겪고 있으며, 뒤집힌 세계와 수상한 존재의 환영이 계속 눈앞에 나타난다.

아직 끝나지 않은 싸움, 이번에는 떼를 지어 움직이는 괴물들과 맞서 싸운다.

시즌 3 1985년, 호킨스는 여름 방학을 맞이한다.

호킨스에는 복합 쇼핑몰이 개장하고 큰 변화를 맞는다.

사춘기를 겪고 있는 아이들 사이에서는 사랑과 우정 등 여러 문제가 꼬이기 시작하는 것은 물론, 마을에서는 이상한 사건들이 벌어진다.

우연히 무전기에 들어온 소련의 비밀 암호를 해석하게 된 아이들이 비밀 기지에 잠입하게 되고, 괴물들은 물론 새로운 적과의 싸움이 시작된다.

시즌 4 파트 1에서는 힘을 잃어버린 일레븐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모든 사건의 시발점인 호킨스 연구소, 일레븐의 과거에 대한 떡밥이 풀리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각자 전과는 달라진 상황에 처한다.

아버지가 되어준 짐 호퍼와 초능력을 잃은 엘은 전학을 간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지만 반격하지 못한다.

남자친구인 마이크와 봄방학 때 만나기만을 기다렸지만, 정작 마이크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았던 근황을 들키게 되면서 둘의 사이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오빠인 빌리가 죽고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맥스(세이디 싱크 분)는 예전과 같은 발랄함은 사라지고 상담을 다닌다.

남자친구 루카스(케일럽 매크로플린 분)와도 멀어지고,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는다.

루카스 역시 지금까지 인기 없고 놀림당했던 과거에서 벗어나고자 농구부에 들어가고, 대회에서 활약하면서 잘나가는 학생들과 어울리며 친구들과 거리를 두기 시작한다.

대학생이 된 후 장거리 연애 중인 조나단(찰리 히튼 분)과 낸시(나탈리아 다이아 분) 커플의 사이도 아슬아슬한 위기를 맞이한다.

아이들의 관계와 상황에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지금, 호킨스에는 또다시 새로운 위기가 등장한다.

호킨스 고등학교 치어리더 크리시(그레이스 반 디앤 분)가 이상한 환영에 시달리다가 마약을 구입하러 마약상을 찾아가던 중 초자연적인 현상을 겪고 끔찍한 모습의 시신으로 발견된다.

끔찍하게 죽은 학생들이 24시간 내로 똑같은 환영을 보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맥스 역시 그 환영을 보면서 죽음을 불러오는 수상한 존재에게 쫓기기 시작한다.

낸시는 과거 호킨스에서 벌어진 기이한 살인 사건을 조사하면서 호킨스의 비밀에 다가간다.

뒤집힌 세계에서 탈출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달리는 맥스(사진=유튜브).


◆ 80년대 미국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이 인기… '기묘한 이야기'의 감상 포인트

'기묘한 이야기'는 긴장감 있는 스토리와 연출, 배우들의 연기력, 실제 70~80년대 미국에서 유행했던 미스터리 소재(정부의 비밀 실험, 이차원, 괴물, 초능력, 소련의 스파이 등)를 골고루 담아낸 드라마로 호평받고 있다.

특히 80년대 미국의 대중문화 요소를 작중에 잘 녹여내고 있어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인기를 얻었다.

당시 유행했던 의상과 헤어, '던전 앤 드래곤' '스타워즈' '백 투 더 퓨처' 등 영화, 소설, 게임과 무전기, 카메라 등 소품들이 가득 등장한다.

개성 있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면서 각자의 활약으로 짜임새 있는 전개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시즌 4는 한층 더 잔인하고 무서워진 스토리로 돌아와 호평받고 있다.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는 2022년 6월 기준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역대 시청 시간 순위에서 시즌 3이 6위, 시즌 2는 18위를 차지하고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TV 프로그램 역대 시청 가구 수 순위에서도 시즌 3이 공동 5위를 차지하는 등 명실상부 넷플릭스의 주요 인기작 중 하나다.

이번 시즌 4에서 사용된 케이트 부시의 노래 'Running Up That Hill'이 에피소드 공개와 동시에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1985년 영국 싱글차트 3위, 빌보드 싱글차트 30위를 차지했던 이 노래는 2022년 기묘한 이야기 시즌 4 공개와 함께 바로 다음 주 영국 싱글차트 8위, 호주 싱글차트 2위, 빌보드 싱글차트 8위에 올랐으며 이후 호주 싱글차트 1위, 영국 싱글차트 2위까지 상승했다.

비록 에피소드 한 회차에 등장했을뿐이지만 37년의 세월을 넘어 세계적인 역주행을 보여주면서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의 영향력을 입증했다.

2022년 여름을 책임질 호러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시즌 4는 넷플릭스에서 감상할 수 있다.

◆ OTT 지수(10점 만점)

1. 연기 (조연·주연 등 등장인물 연기력): 9
2. 스토리(서사의 재미·감동·몰입도 등): 8
3. 음악 (OST·음향효과 등 전반적 사운드): 8
4. 미술 (미장센·영상미·의상·배경·인테리어·색감 등): 9
5. 촬영 (카메라 구도·움직임 등): 8

→ 평점 : 8.4점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