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뉴스=윤정원 OTT 평론가] 할로윈이 다가온다.
각양각색의 코스프레와 활기찬 이태원의 풍경, 잭오랜턴을 든 아이들의 'trick or treat(트릭 오아 트릿)'까지.
상상만으로 재밌는 할로윈의 풍경을 올해도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제한은 완화되었어도 신규 확진자 수가 여전히 네자리 수에 머물고 있기 때문.
올해도 집콕을 하며 할로윈을 보낼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새로운 할로윈 콘텐츠를 추천하려 한다.
한국형 호러 애니메이션 <신비 아파트> 시리즈!
매 시즌 투니버스 개국 이래 최고 시청률을 갈아엎고 있는 이 애니메이션은 새로운 초통령의 왕좌를 차지했다.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성인 타겟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동시간대 주부층 시청률 1위 역시 꾸준히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시리즈별 제목명이 헷갈리기 때문에 어떤 회차를 우선적으로 봐야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는다.
이번 기사에서 각 시리즈별 특징과 정주행 순서를 정리해보려 한다.
◆ 전설의 시작, 파일럿 방송 <신비아파트와 444호>
파일럿 방송만 봐도 <신비 아파트> 속 대략적인 컨셉을 파악할 수 있다.
귀신이 나온다는 신비 아파트의 444호로 이사를 오게 된 주인공 구하리, 구두리네 가족들.
이들은 이곳에서 도깨비 신비를 발견하고, 신비가 먹는 '도깨비엿'을 먹어 신비아파트 속 귀신을 볼 수 있게 되는데 이때부터 신비와 아이들은 공조 관계에 처하게 된다.
남매가 귀신 퇴치에 가담하는 한편, 신비는 귀신을 퇴마한 남매에게 하나씩 소원을 들어주는 일종의 계약을 맺는다.
총 두 화로 구성된 파일럿 프로그램의 좋은 평가로 <신비 아파트>의 정규 편성이 시작하게 된다.
◆ 시즌 1,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
신비 아파트의 첫 번째 시즌으로, 메인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는 시즌이다.
이제는 아파트를 넘어 구두리와 구하리의 학교까지 귀신들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게 되는데, 이들을 승천시키기 위해 신비와 하리는 '고스트볼'을 받게 된다.
신비가 준 고스트볼을 통해 승천시킨 귀신을 동료로 만들 수 있게 되는 것.
이 과정에서 일행은 스산한 분위기의 친구 이가은, 괴담 및 귀신 매니아 김현우, 의문의 꽃미남 퇴마사 최강림과 만나게 되며 귀신을 퇴마한다.
<신비 아파트> 1기는 팬덤이 꼽는 최고의 수작으로, 한국형 괴담을 잘 영상화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 시즌 2 + 첫 극장판,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X의 탄생> → <신비아파트 금빛 도깨비와 비밀의 동굴> →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X의 탄생 두 번째 이야기>
<신비아파트>의 두 번째 시즌으로, 아이기스라는 의문의 단체에서 활동하는 미남 전학생 리온이 등장한 시즌이다.
아이기스의 등장과 강림-하리-리온의 삼각관계가 시작되는 시즌으로, 전작에서 과도하게 긴 뱅크신(반복되는 장면을 미리 제작해놓는 신으로, 마법소녀물에서의 변신장면, 진화 장면 등이 대표적이다.)을 수정하는 모습도 보였다.
주목할 만한 전략은 바로 '극장판을 통한 이야기 확장'
신비아파트의 첫 극장판 <신비아파트 금빛 도깨비와 비밀의 동굴>에서는 새로운 도깨비 '금비'가 출연하고, TV 시리즈와 이어지는 내용을 구성해 시청자로 하여금 극장판 관람을 추진시켰다.
이 때 등장한 금비의 사연은 2기 2쿨(두 번째 이야기)의 핵심으로 작용했다.
다만 연애 이야기에 집중하면서 기존의 으스스한 분위기가 사라졌다며 실망하는 팬덤이 생기기도 했다.
◆ 시즌 3, <신비아파트 더블X 6개의 예언> → <신비아파트 더블X 수상한 의뢰>
세 번째 시즌에는 주조연급 캐릭터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기존 <신비아파트> 시리즈에서는 퇴마사 최강림의 활약이 두드러지며, 평범한 인간인 '현우'와 '가은' 캐릭터의 활약이 적었다.
하지만 시즌 3에서는 주조연급 캐릭터의 활약상이 크게 늘며 팬덤의 호평을 받았다.
3기 1쿨 (6개의 예언)에서는 가은의 활약이, 3기 2쿨(수상한 의뢰)에서는 현우를 중심으로 한 에피소드들이 많이 펼쳐지기 때문에 이 캐릭터를 좋아한다면 꼭 시청해야 할 시즌이 되겠다.
◆ 두 번째 극장판 + 시즌 4, <신비아파트 하늘도깨비와 요르문간드> → <신비아파트 Z 어둠의 퇴마사>
현재 방영 중인 시즌으로, 의문의 퇴마사가 극을 이끄는 주요한 캐릭터로 등장한다.
네 번째 시즌 역시 극장판과 내용이 연계돼 있는데, <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와 요르문간드> 속 주요한 도깨비 '주비'가 레귤러 캐릭터로 등장하는 시즌이다.
주비의 등장으로 구하리와 구두리의 고스트볼은 더욱 강화되었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악귀를 물리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 <신비아파트>의 모든 시리즈 시청 순서를 살펴봤으며,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신비아파트 444호의 비밀 (파일럿)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 (시즌 1)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X의 탄생 (시즌 2 1쿨)
신비아파트 극장판 금빛 도깨비와 비밀의 동굴 (극장판)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X의 탄생 두 번째 이야기 (시즌 2 2쿨)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더블X 6개의 예언 (시즌 3 1쿨)
신비아파트 고스트볼 더블X 수상한 의뢰 (시즌 3 2쿨)
신비아파트 극장판 하늘도깨비 대 요르문간드 (극장판)
신비아파트 Z 어둠의 퇴마사 (시즌 4 1쿨)
이외에도 웹드라마 <기억, 하리>, <연애공식 구하리>, 뮤지컬 시리즈, 게임 등으로 신비아파트의 OSMU는 계속 확장되고 있다.
어린이들의 마음을 넘어 온 가족의 마음을 훔친 도깨비 신비.
이번 할로윈에는 <신비아파트>를 정주행하며 한국형 귀신들의 매력에 빠져보는 건 어떨까?
<신비아파트> 시리즈는 시즌 1의 경우 넷플릭스와 티빙에서, 이외의 시즌은 티빙에서 시청할 수 있다.
(단, 극장판의 경우 유료 구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