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출시할 '광고 요금제(ad-supported subscription tier)'에 대해 4명 중 3명은 이용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표완수)이 발간한 <미디어 이슈(Media Issue)> 8권 5호에 따르면, 응답자 1천 명 중 72%가 '광고 요금제'가 출시되면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무조건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3%에 불과했고, 응답자 다수(69%)는 "광고량·구독료 등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넷플릭스가 계속되는 구독자 이탈과 성장세 둔화를 벗어나기 위한 방책으로 내놓은 '광고 요금제'는 콘텐츠에 광고를 붙여 이용자가 광고를 보게 하는 대신 기존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올해 11월 1일 출시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넷플릭스를 포함해 OTT 서비스를 하나라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들의 '광고 요금제' 이용 의향은 76%로, OTT 비이용자들의 이용 의향(54%)보다 23%포인트 더 높았다.
다만, 무조건 이용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OTT 이용자 집단에서도 4%밖에 되지 않았다. 또한 넷플릭스는 이용하지 않으면서 타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1%만 이 요금제를 무조건 이용하겠다는 의향을 밝혔고, 조건부 이용은 69%에 달했다.
이는 기존 넷플릭스 이용자의 '광고 요금제' 전환 또는 타 서비스 이용자의 신규 유입을 위해 적정 수준의 광고 배치와 요금 책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조건부로 이용할 의향이 있는 응답자에게 4개 항목을 제시하고 각 조건의 중요도를 물어 ‘매우 중요함’을 선택한 비율로 비교한 결과, ▲광고를 보는 대신 기존 이용료보다 얼마나 더 저렴해지는가(64%) ▲중간광고 유무, 즉 콘텐츠 내에 광고가 들어가는가(56%) ▲콘텐츠 하나당 붙는 광고 수와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4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광고 요금제' 이용 여부를 결정할 때 중간광고 유무가 콘텐츠당 붙는 전체 광고량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슷한 맥락에서, '광고 요금제' 이용 의향이 있는 응답자들이 '콘텐츠 시작 전에만 광고가 붙고 기존 요금제에서 조금 덜 깎아주는 광고요금제'를 선택한 비율은 69%로, '콘텐츠 시작 전과 중간에 모두 광고가 붙고 기존 요금제에서 조금 더 많이 깎아주는 광고요금제'를 고른 비율(31%)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이는 중간광고에 대해 응답자들이 상당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추측케 하는 결과다.
한편, 넷플릭스 이용자들 3명 중 2명꼴로 현재 넷플릭스 요금이 "다소 비싼 편(67%)"이라고 보았고, 넷플릭스 이용 경험이 있으면서 타 OTT 서비스를 하나 이상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들도 이와 유사하게 다른 OTT 대비 넷플릭스 요금이 "다소 비싼 편(66%)"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전에 넷플릭스를 이용하다가 중단한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이용 요금이 부담돼서(50%)"를 가장 많이 꼽았다. 종합하면, OTT 이용자들은 전반적으로 넷플릭스 이용 금액 자체에 다소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조사는 20~50대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 포인트다. 자세한 조사결과는 <미디어이슈> 8권 5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재단 홈페이지(kpf.or.kr→미디어정보→정기간행물→미디어이슈)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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