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2 발표] 日 OTT 종합 순위, SPYxFAMILY 1위에서 4위로 ↓

1위: '킹덤'
2위: '문폴'
3위: '원피스'

편슬기 승인 2022.08.12 16:20 의견 0

8월 1주차 일본 OTT 순위(사진=GEM Partners). ⓒOTT뉴스


엔터테인먼트 업계 데이터 및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회사 'GEM Partners'가 12일, 8월 1주차 OTT 콘텐츠 랭킹 TOP 20을 발표했다.

조사 결과는 일본 거주 중인 15~69세 남녀 약 7,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앙케이트 형태로 진행됐으며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19개 OTT 플랫폼* 자료를 집계했다.

*아베마프라임, 아마존프라임ㆍ비디오, 애플TV+, dTV, d아니메스토어, FOD, Hulu, J:COM온디멘드, 넷플릭스, Paravi, Rakuten TV, TELASA, TSUTAYA TV, U-NEXT, 아니메호우다이, 스카파! 온디멘드, 디즈니플러스, 반다이채널, 히카리TV비디오서비스

■ 극장판 대흥행 '킹덤' 첫 1위 진입, 'SPY×FAMILY' 4위에

'킹덤' 시리즈가 1위에 랭크인, TOP20에 늘 차트인했던 시리즈였지만 1위를 차지한 것은 2021년 1월 조사 개시 이래 처음이다. 4월 10일 TV 애니메이션 4번째 시즌이 공개된 직후부터 꾸준히 TOP10에 랭크인 해왔다.

7월 15일에는 극장판을 공개, 실사 영화 '킹덤2: 아득한 대지로'가 흥행을 기록하며 이번주 1위를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시청자 수pt는 전주 66pt에서 이번주 95pt로 상승했다. 남녀비는 약 6:4로 약간 남성이 우월했다. 연령별로는 30대에서 특히 높은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한편, 전주까지 14주 연속 1위를 지켜왔던 'SPY×FAMILY'는 이번주 4위에 랭크인, 순위가 떨어졌지만 6월 25일 1기 최종하 방영 이후에도 인기를 잃지 않고 유지하는 모습이다. 이번주 시청자 수pt도 88pt에서 76pt로 하락했으나 여전히 5위 이내에 안착 중이다.

■ '문폴', '원피스' 외 아마존프라임 독점작 호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독점 방영작이 인기다. 이번주 TOP20 중 5개 작품이 아마존 작품이다.

가장 상위에 랭크된 것은 7월 29일 독점 방영을 시작한 실사 영화 '문폴'로 전주 5위에서 이번주 2위로 상승했다. 시청자 내역을 보면 남성 60대가 4할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재 작품은 3위의 애니메이션 '원피스'다. 8월 6일 극장판 'ONE PIECE FILM RED'가 공개돼 주말 성적 22.5억엔이라는 대흥행을 기록했다.

TV 애니메이션은 많은 OTT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이지만 7월 22일 이후 역대 극장판 14개 작품의 독점 방송이 아마존에서 실시 중이다. 남녀비는 약 6:4로 남성이 우세하며 연령별로는 20대에서 특히 높은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이어서 5위의 '배첼러레트 재팬'이다. 독신여성이 다수의 후보자 중 미래의 결혼 상대를 고르는 결혼 리얼리티 방송으로 7월 28일 최종회가 독점 방영됐다. 남녀비는 약 2:8로 여성 우세, 연령별로는 20대에서 40대까지 폭넓은 층에서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다음은 10위 애니메이션 '메이드 인 어비스'다. 7월 7일 최신작 2nd 시리즈의 독점 방영이 시작했다. 남녀비는 약 6:4로 남성이 우세, 연령별로는 20~30대에서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그리고 16위는 아마존 오리지널 버라이어티 '더 마스크드 싱어'가 랭크인했다. 아마존프라임은 독점 방영이라도 실사, 애니메이션, 버라이어티 등 폭 넓은 존재감을 자랑 중이다.

■ 호소다 마모루 감독 '용과 주근깨 공주' 첫등장 10위

지난 3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와 Hulu에서 공개한 '용과 주근깨 공주'가 첫등장만에 10위에 랭크인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썸머워즈', 등을 제작한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현시점 최신 영화로 2021년 극장 공개 당시 최종 흥행 수입 66억엔을 기록했다.

남녀비는 약 5:5로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연령별로는 30대에서 가장 높은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 OTT 오리지널 TOP 10 '더 마스크드 싱어' TOP3 진입

OTT 오리지널 TOP10의 콘텐츠를 플랫폼 별로 살펴보면 넷플릭스 6개 작품,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4개 작품이다.

아마존의 버라이어티가 인기를 얻으며 TOP5 중 3개를 차지하고 있다. 3위의 '더 마스크드 싱어'는 8월 4일 시즌2의 방영이 시작된 직후 TOP10에 진입했다.

전체 랭킹에서도 전주 233위에서 이번주 16위로 대폭 상승했다. 본작은 마스크로 정체를 숨긴 유명인들이 실력으로 승부를 가르는 퍼포먼스 음악 예능이다. 시청자 남녀 성비는 4:6으로 여성이 우세했으며 연령별로는 넓은 폭으로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