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업계 데이터 및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회사 'GEM Partners'가 29일, 7월 3주차 OTT 콘텐츠 랭킹 TOP 20을 발표했다.
조사 결과는 일본 거주 중인 15~69세 남녀 약 7,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앙케이트 형태로 진행됐으며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19개 OTT 플랫폼* 자료를 집계했다.
*아베마프라임, 아마존프라임ㆍ비디오, 애플TV+, dTV, d아니메스토어, FOD, Hulu, J:COM온디멘드, 넷플릭스, Paravi, Rakuten TV, TELASA, TSUTAYA TV, U-NEXT, 아니메호우다이, 스카파! 온디멘드, 디즈니플러스, 반다이채널, 히카리TV비디오서비스
■ 'SPY×FAMILY' 13주 연속 1위, 극장판 흥행 '킹덤' 3위
이번 주의 TOP3은 애니메이션과, OTT 오리지널 예능, 실사 영화와 애니메이션이 합쳐진 미디어 믹스 등 각각의 특징을 가진 콘텐츠가 랭크인 했다.
1위를 차지한 것은 애니메이션 'SPY×FAMILY'로, 원작은 웹만화지 '소년점프+'에서 연재 중인 동명의 만화다. 13주 연속으로 1위를 지키고 있지만 6월 25일 제1기 최종화가 방영되며 시청자 수pt는 전주 136pt에서 금주 103pt로 감소했다.
이어서 '배첼러레트 재팬'이 전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의 오리지널 예능으로 7월 7일 시즌2가 방영을 시작했다. 시청자 수pt는 전주 67pt에서 이번주 69pt로 거의 제자리다.
3위는 3주만에 TOP3위를 달성한 '킹덤' 시리즈다. 4월 10일 TV 애니메이션 4기가 방영을 시작했다. 그 후 장기간 인기를 이어오다 지난 15일 실사영화 최신 극장판 '킹덤2 머나먼 대지로'가 공개되며 인기가 급증하는 모습이다.
시청자 내역을 살펴보면 남녀비율은 약 7:3으로 남성이 우세하며 '킹덤' 시리즈를 봤다고 응답한 시청자 중 실사 작품 시청자와 애니메이션 작품 시청자를 비교하면 전주는 1:9로 상당히 애니메이션 쪽이 우세했으나 이번 주에는 3:7로 실사 작품을 본 사람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 '메이드 인 어비스', '미니언즈' 등 애니메이션 3개 작품 첫 TOP20 진입
이번 주 애니메이션 3개 작품이 2021년 1월 조사 개시 이후 처음으로 TOP20위권에 진입했다. 가장 상위에 링크된 것은 전주 22위에서 12위로 상승한 '메이드 인 어비스'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에서 7일 2기 독점 방영을 시작했다. 시청자 내역을 살펴보면 남녀비 약 7:3으로 남성이 우세하다. 연령별로는 20대에서 특히 높은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다음은 전주 1,009위에서 17위로 순위를 대폭 올린 애니메이션 '미니언즈' 시리즈다. 15일 최신 극장판 '미니언즈 피버'가 공개되면서 관련 시리즈 작품의 시청 열기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남녀비는 약 2:8로 여성이 우세했으며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에서 높은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 OTT 오리지널 TOP10, '블랙의 신부' 첫 진입
이번 주 OTT 오리지널 TOP10 작품을 살펴보면 넷플릭스 6개 작품, 아마존프라임비디오 3개 작품, 디즈니+ 1개 작품으로 넷플릭스가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아마존프라임 비디오는 TOP3 중 2개 작품이 순위권에 들어 상위권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모습이다.
이번 주 처음 TOP10 진입에 성공한 작품은 5위를 차지한 한국 드라마 '블랙의 신부'다. 15일 넷플릭스 독점 방영을 시작했다. 시청자의 내역을 살펴보면 남녀비 0:10으로 극 여성향 작품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50대에서 특히 높은 시청자 수pt를 모았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