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넷플릭스는 왜 짜증날 정도로 '이미 본 콘텐츠'를 계속 보여주는 걸까?

2019년 콘텐츠, 2014년에 비해 40% 줄어들어

정해인 승인 2021.12.15 15:41 | 최종 수정 2022.05.28 18:00 의견 0

넷플릭스에는 오리지널 콘텐츠부터 독점 콘텐츠, 극장이나 TV에서 동시 상영하는 프로그램까지 많은 콘텐츠가 존재한다.

시청자는 넘치는 콘텐츠 홍수 속에서 무엇을 봐야 할지 정하는 일도 힘들다.

넷플릭스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보는데 할애하는 시간보다 그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볼만한 콘텐츠를 찾는데 소비하고 있다.

캐나다 IT 전문지 MUO는 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데 넷플릭스의 시스템과 정책이 한몫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넷플릭스에는 왜 '이미 시청한 콘텐츠'를 안내하는 기능이 없는걸까?

시청 중인 콘텐츠 카테고리가 따로 있다.(사진=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캡쳐).


■ 넷플릭스에 '이미 시청한 콘텐츠' 표시가 없는 게 문제인 이유

넷플릭스는 '시청 중인 콘텐츠'와 해당 카테고리를 들이밀며 이미 본 콘텐츠를 또 보라고 고집한다. 이전에 시청한 기록이 있는 콘텐츠는 '이미 시청함'으로 표시해주시면 좋지 않을까?

넷플릭스는 케이블 방송을 대체할 구독 기반 OTT 서비스의 선두주자였다. OTT 서비스를 표현하고 싶을 때 '넷플릭스'라는 한 단어만 내뱉으면 충분할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이제는 HBO맥스, 디즈니플러스, 파라마운트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까지 많은 경쟁자가 등장했다.

넷플릭스에서만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시대가 아니다. 넷플릭스에서 안 본 콘텐츠를 다른 채널에서는 봤을 수도 있다. 넷플릭스는 유일무이한 OTT 플랫폼이 아니다.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세상에서 새로운 볼거리를 찾기란 쉽지 않다. 이때 '이미 시청한 콘텐츠' 표시가 있으면 이미 본 콘텐츠를 또 보게 되는 시간 낭비를 안하게 될 수 있다.

훌루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훌루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이를 어떻게 구현했는지 살펴본 후 적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넷플릭스는 여전히 '이미 시청한 콘텐츠' 안내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다. '시청 중인 콘텐츠'나 해당 카테고리를 들이밀며 다시 보라고 재촉할 지언정 말이다.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시청 기록을 남길 수 있다.(사진=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캡쳐).


■ 넷플릭스는 왜 '이미 시청한 콘텐츠' 제공을 하지 않는 걸까?

넷플릭스에 따르면 콘텐츠에 엄지손가락을 올리거나 내리는 버튼을 사용하면 알고리즘을 통해서 시청한 콘텐츠와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능은 한 번 본 프로그램을 숨겨주는 방법이 아니다.

넷플릭스는 한때 '이미 시청한 콘텐츠' 안내 기능을 시험적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지속해서 운영하지 않았다. 왜일까?

아마 넷플릭스가 인터페이스를 어지럽히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넷플릭스는 사람들이 게임하는 시간보다 콘텐츠를 보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길 원한다. 동시에 새로운 작품이 줄어들고 있다는 걸 알리고 싶지 않는다.

2019년 넷플릭스에서는 2014년보다 40% 적은 수의 영화를 볼 수 있었다. 예산의 대부분을 오리지널과 독점 콘텐츠에 투자한 결과다. 라이선스 콘텐츠는 거래가 만료되면 다른 OTT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다. 이미 시청한 콘텐츠를 숨기면 넷플릭스의 콘텐츠가 줄어들었다는 걸 확실히 실감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구독자가 새롭게 볼 수 있는 콘텐츠의 수가 적은 것을 알리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이미 시청한 콘텐츠' 기능을 만들지 않았을 거다.

넷플릭스의 전체 작품을 쉽게 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유다.

계정 관리 설정에서 시청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사진=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캡쳐).

■ 넷플릭스에서 시청한 콘텐츠를 확인하는 방법

만약 이전에 어떤 프로그램을 봤는지 기억하지 못한다면, 넷플릭스 시청 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청 기록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따라 하면 된다.

1. 오른쪽 위에 위치한 프로필 사진에 마우스를 놓는다.

2. 계정을 클릭한다.

3. 프로필 옆에 위치한 화살표를 누른다.

4. 시청 기록을 누른다.

■ 넷플릭스에서 볼거리 찾기

넷플릭스가 '이미 시청한 콘텐츠' 기능을 제공하기 전까지는 다른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최고의' 영화 목록을 찾은 후, 목록에 나온 영화를 모두 감상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