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업계 "글로벌 진출은 불가피, 제도 마련 절실"

'국내 OTT 산업 지속 성장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새 정부의 과제' 세미나 개최
국내 OTT 전문가·업계인 모여 OTT 제도 마련 필요성 성토

황지예 승인 2022.04.13 10:56 | 최종 수정 2022.04.13 11:40 의견 0
국내 OTT업계 종사자들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사진=웨이브,왓챠,티빙,쿠팡플레이). ⓒOTT뉴스


새 정부 출범이 약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내 OTT 업계와 전문가들은 새로운 제도를 마련해 국내 OTT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성토했다.

한국OTT포럼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내 OTT 산업 지속 성장을 위한 법·제도 개선과 새 정부의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황용석 건국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전문위원이 발표를 담당했으며 토론에는 허승 왓챠 이사,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실장, 권남용 쿠팡플레이 부장 등 업계 종사자들과 한국OTT포럼의 노창희 연구이사와 김용희 연구이사가 참여했다.

기조발제를 맡은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전문위원은 우리나라의 OTT 산업 현황에 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OTT 시장 비중을 보면 2.3% 정도로 GDP 비중인 1.9%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고 수치를 제시하며 "경제 규모나 성장률 대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데 이제 성장 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했다. 새 정부가 들어선 뒤 5년 이내에 시장이 성숙기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전통적인 미디어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는 만큼 OTT를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으로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면 글로벌 진출은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이 수석전문위원은 또한 "국내 OTT 사업자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관련해 독자 진출, 공동 진출 등 방식을 논의하고 정부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을 비롯해 별도 지원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OTT 사업자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재제작비 지원을 확대하거나, 진출 대상 국가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진출 지원을 진행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야 한다"며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관리체계를 통합해 국가별로 서비스 가능한 콘텐츠 및 저작권 등 정보 확인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OTT에 법적지위를 부여하고 자체등급분류제 도입도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국내 OTT 사업자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는 주장에 업계 관계자들도 동의의 뜻을 전했다.

허승 왓챠 이사는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필요성에 동의하며 "우리나라의 OTT 플랫폼 정책은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에만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 관점이 완전히 바뀌어야 지속가능한 OTT 시장 성장을 논하기 위한 최소한의 여건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OTT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경쟁할 수 있도록 역차별 규제는 해소하고 정책 일관성은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이희주 콘텐츠웨이브 정책기획실장은 "대한민국 OTT들은 비즈니스모델이 완성되지 않았다"며 "이 상황에서 방송통신발전기금, 음악저작권료 등을 걷겠다는 얘기가 나오면 비즈니스모델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며 공정한 환경을 만들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실장은 "얼마 전 대통령 인수위에서 저희한테 '뭐 해 주면 되냐'는 질문을 던져 순간적으로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며 "몰라서 못 해주는 것이 아니라 물어보는 사람의 마음 속에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없어보인다"고 지적했다.

권남용 쿠팡플레이 정책혁신팀 부장은 "자율등급제 도입은 OTT 사업자가 시급하게 적용을 원하는 정책"이라며 "부처간 주도권 경쟁 때문에 자율등급제 도입 자체이 지연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김용희 한국OTT포럼 이사는 해외 진출 외에 국내 연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가입자를 확장할 필요성을 제시했다. 그는 "다양한 플랫폼들과 메타버스 기술 등이 등장하고 있는 만큼 가입자들을 연계해서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창희 한국OTT포럼 이사는 "결국 미디어 정책은 언론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며 "새 정부 출범 시기인 만큼 광범위하게 논의할 수 있는 사회적 공론화기구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