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Apple TV 4K 구매 "구성 및 기능 요모조모"

화질 우선 시 한다면 구매 추천하고 싶어

편슬기 승인 2021.11.17 14:06 | 최종 수정 2021.11.17 16:51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애플 TV 셋톱박스와 리모컨(사진=애플)


OTT 플랫폼 콘텐츠를 '높은 퀄리티'로 즐기고 싶다고 생각해 'Apple TV 4K'를 샀습니다. 최신 4K 포맷이나 Wi-Fi6에 대응하며 시리 리모트(Siri Remote)가 함께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칩은 'A12 Bionic'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용량은 32GB 또는 64GB 2 종류로 필자는 64GB 모델을 골랐습니다. 가격은 2만 3,800엔(한화 약 24만 5,594원)입니다. 사이즈는 98X98X35mm(폭, 두께, 높이)로 무게는 425g, 콤팩트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크기도 아닙니다.

본체 외에 시리 리모트, 시리 리모트 충전용 라이트닝 케이블, 전원 케이블, 설명서가 포함돼 있으며 HDMI 케이블은 별도 판매입니다. 필자는 4K 영상을 쾌적하게 즐기기 위해 하이스피드 HDMI(HDMI2.0 이상/18Gbps)를 지원하는 케이블을 구비했습니다.

본체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HDMI 케이블로 TV에 접속했습니다. 시리 리모트의 버튼을 누르면 초기설정에 들어갑니다. 일부 항목은 Apple TV에 아이폰을 가까이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비디오 포맷은 4K 돌비 비전으로 설정했습니다.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TV는 컬러 밸런스의 조정이 불필요합니다만, 그 외의 경우에는 아이폰을 사용해서 밸런스 조정이 가능합니다.

오디오는 야간에만 '큰 소리를 줄인다' 설정을 해뒀습니다. 설정을 켜면 효과음과 대화 음량을 줄여 밤 중에 이웃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줄여서 재생합니다.

시리 리모트는 굉장히 고급스럽습니다. Mac와 같은 질감으로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 클릭 배트(리모트 몸체)는 직감적으로 제작됐습니다. 옆 면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시리가 작동돼 음성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애플 제품도 리모컨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프트웨어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1개월 정도 사용해 넷플릭스, 훌루,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인스톨 해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시청했습니다. 동작에 특별한 불만점은 없으며 기본적으로 경쾌하게 작동됩니다.

필자는 비디오 포맷을 4K 돌비 비전으로 설정했으나 다이나믹 레인지나 프레임 레이트는 전부 오리지날 콘텐츠에 따르고 있습니다. 그런 관계로 신호 변경 시 1~2초 정도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은 화질로 보고 싶으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보다만 작품 등 시청했던 콘텐츠는 Apple TV의 앱으로 정리해서 표시됩니다. 또한 제품의 리모컨으로 사용하고 있으면 재생 중에 미니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TV에서 미니 화면을 표시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알림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Apple TV 4K에 애플리케이션을 인스톨할 수 없는 OTT 서비스는 화면 미러링 기능을 사용해 대응 가능합니다. 필자는 DMM.com의 월 정액 OTT 서비스를 미러링으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소리와 영상의 어긋남도 없고 조작에도 문제없습니다. 화질도 깨끗해서 만족스럽습니다. 미러링 기능이 뛰어나 업무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아이패드 프로 12인치 화면을 미러링 해 키노트(프레젠테이션)을 표시하면 16:9 비율로 작성하면 전체 화면으로 해도 화면이 깨끗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도 사용해 봤습니다 아이패드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 문자 입력과 마우스 기능을 시험했습니다. 약간의 지연이 발생했지만 조작이 가능하므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는 급한 상황에 대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의 설정 서비스에 있는 '애플 아케이드'의 무료 체험판을 이용할 수 있어 시도해봤습니다. PS5의 듀얼 센서 컨트롤러가 애플 아케이드에 대응되므로 그것을 사용해 즐겨봤습니다만, 상상 이상으로 그래픽이나 오디오 성능이 높아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영상이나 음악은 스트리밍이므로 32G 모델이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게임은 인스톨 용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 분이라면 64G 모델을 고르는 게 맞다고 봅니다. 2,000엔(한화 약 2만 원) 정도의 가격 차이이므로 64G 모델을 추천합니다.


※ Impress Watch에서 사이온지 쇼타로씨가 직접 구매한 Apple TV 4K 구매기를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저작권자 ⓒ OTT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ottnews.kr